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동바리의 지지층수와 재설치(Reshoring)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22-11-17 12:39
  • 66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십니까?
동바리 지지층수에 관해 문의사항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설계개요
DL : 3.6kN/m2(자중) + 설비배관 0.4kN/m2 = 4kN/m2
LL : 6kN/m2 (3kN/m2 : 보)
비교적 심플한 공동주택 주차장 연직하중입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APT 전이층이 있어서 동바리 설계를 하는데
T-MAT 1200mm, 작업하중 포함하여 34.2kN/m2 산정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여유하중 설비작업 전이라 6.4kN/m2 이기에 6개층 이상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여기에서 궁금한건 예전 정확한 기억은 안나지만 어떤 논문에는
바튼업공법으로 기초면에서 공사를 진행해오면서 동바리 리쇼어링을 하지 않는 경우에
상부층에서 작업하중은 최하층으로 누적되어 그대로 전달이 된다고 하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간층의 자중과 거푸집 무게는 중첩되어 계속 하단으로 내려오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부족하고 얇은 가시설 지식에 충돌이 일어나고 있어서 속시원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Answer :
 
예전 Q&A 답변 1950번과 2338번에서도 얘기했지만,
전이슬래브는 콘크리트의 자중이 큰 관계로, 콘크리트 타설시 하부 동바리 지지층수가 많아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행 표준시방서 KCS 14 20 12 거푸집 및 동바리, 3.3.2 거푸집 및 동바리를 해체한 직후의 재하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1) 거푸집 및 동바리를 해체한 직후 구조물에 재하하는 하중은 콘크리트의 강도, 구조물의 종류, 작용하중의 종류와 크기 등을 고려하여 유해한 균열이나 기타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이내로 한다.
 
(2) 동바리를 해체한 후에 그 당시 재령에서 저항할 수 있는 강도를 초과하는 하중이 해당 부재에 재하 될 경우에는, 사전 구조검토를 통해 하중재하 전 동바리 해체 및 재설치 여부를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동바리를 해체하지 않고 존치하거나 적절한 동바리를 재설치하여야 하며, 연속하여 시공하는 다층 구조의 경우 타설층을 포함하여 최소 3개층에 걸쳐 동바리를 존치하거나 적절하게 재설치 한다.
 
결국 다층구조를 기준으로 볼 때, 일반적인 동바리가 설치되는 지지층수는 타설층을 포함하여 최소 3개층은 되어야 하는데, 다만 구조엔지니어의 검토가 있을 때는 타설층을 포함한 2개층에 동바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이층 바닥과 같이 콘크리트 타설시 자중이 큰 경우에는 반드시 시공상황에 맞게 구조검토를 실시하여 적정한 동바리의 지지층수를 검토하여 시공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한편 동바리 재설치(Reshoring)란 콘크리트 타설시 설치된 최초 동바리(Shoring)와 거푸집을 해체하여 슬래브와 보의 처짐을 허용함으로써 자중을 스스로 지지하도록 한 후, 골조 하부에 다시 동바리를 설치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들 동바리 재설치(Reshoring)는 다층 구조에서 콘크리트 현장타설 시 거푸집 및 동바리의 빠른 재사용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이때 동바리 재설치(Reshoring)에 따른 지지 동바리의 개수는 일반적으로 지지층수가 2개층인 경우, 현재 타설 층 지지동바리 전체 개수의 1/2 이상 하부 지지 층에 설치하고,
지지층수가 3개층 이상인 경우, 현재 타설 층 지지동바리 전체 개수의 1/3 이상 하부 지지 각층에 설치합니다.
 
그런데 동바리 재설치(Reshoring)을 하지 않는 경우는 질문의 내용과 같이 각 동바리 지지층의 슬래브가 변형할 수 없어서 콘크리트 타설층의 하중이 각 하부 지지층에 균등 분산되지 않고 의도치 않게 동바리가 설치된 최하부층 바닥에 상부의 하중들이 중첩하여 큰 힘으로 전달됨으로 유해한 콘크리트 균열, 박리, 박락 등 구조물에 악영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동바리 재설치(Reshoring)에 대한 유의사항입니다.
 
① 엔니지어에 의한 공정 진행절차, 상세도면, 구조계산서 사전검토 및 승인이 필요함.
② 동바리는 슬래브나 보 부재가 자중 및 시공하중을 충분히 견딜 내력을 가진 후에 해체함.
③ 동바리 재설치 작업 중 신규 시공하중 재하를 금지함.
④ 층간 지지 연속성을 위해 동바리는 가급적 각층 동일 위치에 배치함.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