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내진설계시 지반분류에 따른 철근량과 배근의 상관관계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22-11-23 11:59
  • 47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십니까.
내진설계 관련 문의드립니다.
지반의 분류에 따른 철근량과 배근의 상관관계가 궁금합니다.
 
지반이 S2인 경우와 S4인 경우의 철근 물량 차이는 대략 몇 퍼센트정도라고 보면 될까요?
 
그리고 보춤의 차이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층건물, 중층건물, 고층건물인지에 따라서도 답이 다를 것 같은데, 대략적으로라도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nswer :
 
아쉽게도 내진설계시 지반분류에 따른 철근량 및 배근의 상관관계는 단정 지어 설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상관관계는 건축구조물의 종류, 형태, 규모, 중요도, 지역, 기초지반상태, 지진력저항시스템, 설계하중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현행 건축물 내진설계기준(KDS 41 17 00)에 의하면
내진설계시 지반의 분류는 대상 건축물의 완공 후 지표면을 기준으로 측정되며,
내진설계 일바(KDS 17 10 00)의 4.2.1.2에 따르는데, S1, S2, S3, S4, S5, S6 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반의 분류에 따라 건축물 내진설계기준(KDS 41 17 00), 표 6.2-1 지진력저항시스템에 대한 설계계수에서 볼 수 있듯이 내진설계범주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기본 지진력저항시스템의 제한과 높이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그렇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지반의 분류가 좋을수록 철근물량은 감소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참고로 지반증폭계수와 관련해서 예전 Q&A 답변 1492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무적인 경험을 통하면 일반적으로 동일한 조건 안에서 지반이 S2인 경우와 S4인 경우의 철근 물량 차이는 대략 20% 이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하이구조』유튜브채널 - 동영상 - 『콘크리트구조물의 지진력저항시스템』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