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Gen 프로그램에서의 활하중 저감계수 적용방법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22-11-24 13:59
  • 44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수행 중 궁금증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활하중저감계수를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옳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1. 계산한 활하중 저감계수를 GEN 모델링 상의 하중조합의 L(활하중)의 계수에 곱하여 일일이 수정한다.
2. 계산한 활하중 저감계수를 GEN 모델링 상의 FLOOR LOAD의 L(활하중)에 각각 곱하여 반영한다.
 
기준에 따르면 활하중 저감계수를 기분등분포활하중에 곱하라고 되어 있어서 2번이 맞는 것 같으나
1번대로 해도 결과적으로 같은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각 케이스에 대해 케이스별 특징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1번이 옳지 못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Answer :
 
질문에서 말씀하신 두 가지의 방법, 모두 오차없이 입력한다면 같은 결과값이 나오며, 두 가지 방법 모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구조설계기준에 따르면 활하중 저감계수는 부재의 종류, 영향면적, 실사용 용도, 저감계수의 제한 등에 따라 달라짐으로 구조해석 모델링상 주의를 필요로 하며, 경우에 따라 다른 모델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1번 방법의 경우, 설계하는 부재별로 모델링을 다르게 만들어 각각 산정된 활하중을 입력하여야하며, 2번 방법의 경우, 설계하는 부재별로 하중조합을 다시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방법 이외에도 마이다스 프로그램의 경우
Design 항목의 ‘General Design Parameter’내‘Live Load Reduction Factor’혹은‘Modify Live Load Reduction Factor’를 사용하여 부재별로 활하중 저감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활하중 저감방법은 상황에 따라 구조엔지니어의 판단 하에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보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