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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볼트의 표준볼트장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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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구조
  • 17-09-1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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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Question :
 
너트풀림방지 등의 이유로 체결시 볼트장력의 10%를 더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마찰접합 또는 지압접합시에도 해당되는 사항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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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
 
고장력볼트의 연결방식에 대해서는 예전 Q&A 답변 282번에서 말씀드린 적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고장력볼트의 마찰접합 및 인장접합에서는 설계볼트장력과 미끄럼계수의 확보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설계의 기본개념에 따른 철저한 시공관리가 요구됩니다.
 
설계볼트장력은 고장력볼트의 설계미끄럼강도를 구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마찰접합 및 인장접합의 고장력볼트 조임시 고장력볼트에 도입되는 장력의 풀림을 방지할 목적으로 설계볼트장력에 최소한 10%를 할증한 표준볼트장력으로 시공시 조임을 하여야 합니다.
 
 
밀착조임(snug tightened condition)은 지압접합에서 고력볼트의 조임방법으로 사용되며, 임팩트 렌치로 수회 또는 일반렌치로 최대로 조여서 접합판이 완전히 밀착된 상태를 말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밀착조임은 지압접합에 사용하고 그 밖에 진동이나 하중변화에 따른 고장력볼트의 풀림이나 피로가 설계에 고려되지 않는 경우에만 적용해야 합니다.
밀착조임은 설계도면과 시공도면에 정확히 표시되어야 하고, 설계볼트장력으로 조임합니다.
 
 
결론적으로 고력볼트의 표준볼트장력의 적용은 마찰접합과 인장접합에만 해당합니다.
 
 
참고로 토크렌치를 사용한 고력볼트 체결 검사법은 예전 Q&A 답변 436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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