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보 스터럽 캡바(Cap Bar)의 각도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7-09-25 15:22
  • 63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십니까
 
보 위에 설치되는 스터럽의 캡바가 내진설계에 의해 양단이 135도 일 때 시공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때 대체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한쪽은 135도 이고 나머지 한쪽은 90도인데 길게 한다든지......
 
방법론적으로 가능한 게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Answer :
 
보 스터럽(Stirrup)의 캡바(Cap Bar)는 폭고정근(Cap-tie)이라고도 하는데, U형의 개방형 스터럽(Stirrup) 상부에 설치되는 덮개철근(Cap-tie)으로, 기본적으로 보 주근의 위치를 정확하게 고정시켜주는 폭고정근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폐쇄형 스터럽을 형성시킴으로써 비틀림 및 지진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테두리보와 같이 비틀림의 영향을 받는 보나 내진상세가 필요한 보는 스터럽의 매단마다 덮개철근(Cap-tie)을 설치하여 폐쇄형 스터럽을 형성시켜야 하며, 그 밖의 일반 보의 경우는 2~3단마다 주근 및 폭고정용으로 덮개철근(cap-tie)을 설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보 스터럽(Stirrup)의 캡바(Cap Bar)의 각도는 보통 슬래브가 있는 쪽은 90도 표준갈고리를 사용하고, 슬래브가 없는 쪽은 135도 표준갈고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내부 보와 같이 슬래브가 보 양쪽에 설치되어 있는 폐쇄형 스터럽의 경우는 캡바(Cap Bar)의 양 끝 각도는 모두 90도 표준갈고리로 충분하고, 테두리 보와 같이 슬래브가 보 한쪽에만 설치되어 있는 폐쇄형 스터럽의 캡바(Cap Bar)의 경우는 슬래브가 있는 쪽은 90도 표준갈고리를 사용하고, 슬래브가 없는 쪽은 135도 표준갈고리를 사용합니다.
물론 슬래브가 양쪽에 모두 없는 폐쇄형 스터럽을 사용해야 하는 보의 경우는 캡바(Cap Bar)의 양 끝 모두 135도 표준갈고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편 춤이 큰 깊은 보의 경우는 2개의 ㄷ자 형태의 스터럽을 보의 복부에서 인장이음을 하는 형태로 폐쇄형 스터럽을 만들기도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